티스토리 뷰
여름의 대표적인 꽃인 연꽃축제가 전남 무안에서 열렸습니다. 무안 연꽃축제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해 전국적으로 수해를 입은 피해자를 위로하는 마음으로 행사를 대폭 축소해서 운영한다고 합니다. 행사는 축소되어도 동양 최대 10만 평을 가득 채운 초록빛 연잎 사이로 하얀 꽃망울을 틔운 백련을 볼 수 있으니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합니다.
무안 연꽃축제
무안 연꽃축제는 남도의 대표적인 여름축제입니다. 연꽃 축제로는 전국 최대규모라고 합니다. 1997년에 시작하여 올해로 26회를 맞았습니다.
무안 연꽃축제는 회산 백련지에서 열리는데요. 동양 최대인 10만 평 규모의 면적을 연잎들이 가득 채운, 초록초록한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연잎 사이로 하얀 꽃망울을 틔운 백련의 모습은 고결한 아름다음 그 자체일 것입니다.
✔ 행사장소: 무안군 회산백련지
✔ 행사기간: 2023년 7월 20일 ~ 7월 23일
✔ 관람시간: 09시 ~ 18시
✔ 입장료: 무료
☞ 무안 연꽃축제 행사장소 바로가기 버튼을 눌러 찾아보세요.
제26회 무안연꽃축제가 7월 20일 시작되었습니다. '내 인생의 화양연화, 다시 피어나다'를 주제로 무안군 일로읍 회산백련지에서 진행됩니다.
이번 축제는 집중호우로 인한 전국의 수해 피해자의 아픔을 함께 나누자는 취지로 공연행사는 취소하고 농특산물 판매와 체험프로그램 위주로 운영한다고 합니다.
공연은 취소되었지만 색다른 볼거리가 가득
만개한 연꽃과 80여 종의 수생식물
66종의 세계 각국의 연 전시
10만여 평의 광활한 회산백련지에서 80여 종의 수생식물과 66종의 세계 각국의 연이 전시되며 동물농장, 스마트팜의 수국과 같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양평 세미원에서도 연꽃축제가 열립니다. 수도권에 사는 분들은 양평으로 GO GO~
📎 체험 프로그램
축제 기간 동안 다양한 체험프로그램도 운영됩니다.
✔ 자신만의 그늘을 만들어보는 그늘쉼터 만들기 체험
✔ 무안백련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신비의 연꽃길 보트 탐사
✔ 자원순환활동을 위한 제로웨이스트샵
✔ 빛과 음악의 치유공간으로 변신한 쿨존과 꽃탑
✔ 불멍이 얼음멍이 되는 이열치열 불멍존, 캠핑존의 이색적인 쉼터
✔ 연빛달빛야행(夜行)
✔ 메타버스 여행체험
✔ 3D펜체험
✔ 사진인화서비스
✔ 천연염색체험
✔ 분청자기 물레체험
이번 축제에서는 무더위 대책을 마련하여 야외 무더위쉼터와 홍보·체험 부스에 아이스박스를 마련하여 노약자와 장애인 등의 더위에 취약한 관광객들에게 생수를 나눠주는 힐링 냉장고를 배치했습니다.
산책로와 탐방로 곳곳에 얼린 요구르트 및 아이스 연잎차를 제공하는 등 관광객들의 더위 해소와 편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무안 연꽃축제기간 동안 아래의 식당에서 식사를 하면 5000원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습니다.
관광객들의 편의를 위해 무료 셔틀버스도 운행합니다.
회산 백련지
회산백련지의 면적은 313,313㎡로, 동양 최대의 백련 자생지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했습니다. 1933년에 이름 없는 두 개의 저수지를 합쳐 복룡지로 부르고 저수지로 쓰이다가 1981년 영산강 하구둑이 만들어진 이후에는 그 쓰임을 잃어버렸습니다.
하지만 1955년에 인근 덕애마을의 정수동 씨가 백련 열두 뿌리를 심고 나서 꿈을 꿨는데 학 열두 마리가 내려와 앉아 있는 모습을 보고 나서 좋은 징조라 여기고 정성껏 연지로 가꾸었다고 합니다.
1997년부터는 연꽃 축제가 열리면서 회산백련지로 불리고 있으며 무안백련, 가시연, 어리연, 개연, 물질경이 등 다양한 희귀 물풀이 자라고 붕어, 잉어, 가물치, 매기 등 토종 물고기도 살고 있습니다.
법정스님은 회산 백련지를 다녀가며 이곳의 아름다움에 감동하고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연꽃 출현지 중 하나로 평가했습니다.
📌무안회산백련지의 특징
무안회산백련지의 연은 다른 곳보다 꽃이 가장 늦게 피고 가장 오래 피며 꽃과 잎, 연근이 가장 큽니다. 꽃은 처음에는 끝부분이 연한 분홍빛을 띠다가 점차 꽃의 노화와 온도의 상승으로 인하여 전체가 순백색으로 변합니다.
이른 새벽에 솟아오른 연꽃은 오후가 되면 봉우리를 오므리며 연잎 사이로 숨어드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아름답고 생생한 연꽃을 보고 싶다면 이른 새벽에 찾아야 합니다.
오후에까지 피어 있는 꽃도 있으나 그만큼 세월이 흐른 것으로 피고 지고를 3일동안 반복하다 꽃잎이 하나 둘 떨어지게 됩니다.
📎꽃 중의 군자, 백련
연꽃은 흙탕물 속에서 맑은 꽃을 피우며, 불교에서는 깨달음을 얻은 부처를 상징합니다. 또한, 연꽃은 빛과 극락정토를 상징하며 생명의 근원으로 인식되기도 합니다.
백련은 '꽃 중의 군자'로 불리며 씨앗이 많이 담긴 씨주머니로 풍요와 다산의 상징으로 여겨집니다. 그림이나 건축물, 의복 자수 등에도 새겨집니다. 백련은 원산지가 인도와 이집트이고 우리나라에서는 6월과 10월에 피어 나타납니다.
꽃은 끝이 연한 분홍빛을 띠다가 점차 전체가 순백으로 변합니다. 꽃잎이 펼쳐지면서 세포 내 액포의 색 발현에 따라 가장자리가 연한 분홍색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순백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백련은 하얀 색을 띠는 연꽃이라서 백련이라고 하지만, 백일동안 피어 있다고 하여 백련이라고 말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연근은 크고 굵으면서도 씹지 않고 아삭한 맛이 특징인데, 홍련이나 다른 백련의 연근에 비해 더 맛이 좋다 평가를 받습니다. 무안 백련은 8월에 가장 많은 꽃을 피우며 9월에는 연근이 굵어지기 때문에 소중한 생명체로 여겨집니다.
✔ 물놀이장
무안 회산백련지에 있는 물놀이장의 운영시간은 아침 9시부터 저녁 6시까지입니다. 입장 마감은 저녁 5시까지입니다.
물놀이장 이용요금은 어린 7천원, 어린이는 6천 원입니다. 무안군민은 2천 원씩 할인을 해줍니다. 만 3세 미만의 유아는 이요요금을 면제해 줍니다.
구명조끼는 2천원, 튜브는 2천 원, 파라솔은 6천 원, 카바나 대여는 3만 원으로 대여 가능합니다.
물놀이장에서는 아쿠아슈즈 및 구명조끼를 착용해야 합니다. 음식물 반입은 가능하지만 조리 및 취사는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반려동물은 함께 입장할 수 없습니다.
파도풀 점검을 위해 매일 12시~13시에는 운영을 중지합니다.
✔ 캠핑/야영
오토캠핑장 사이트의 사용료는 성수기(7~9월) 주말 35,000원이고 평일은 30,000원입니다. 비수기는 주말 은 30,000원이고 평일은 25,000원입니다.
카라반 4인용의 사용료는 성수기 주말과 평일 모두 100,000원이고 비수기 주말 8만 원이며 평일은 6만 원입니다.
입실시간은 14시부터이며 퇴실시간은 11시입니다.
행사 프로그램
공연 행사는 취소되었습니다만 계획되었던 공연 행사에 대한 소개를 하고 넘어가겠습니다.
집중호우로 인한 수해를 입은 분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공감하는 차원에서 공연 행사는 대부분 취소되었습니다.
걔막식과 폐막식도 취소되어 가수 이찬원 씨의 공연도 무산되었습니다.
내년에 열릴 무안 연꽃축제에서 꼭 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